대학원

교육대학원

교육목표

01 상담전문가로서의 실제적 역량 배양
  • 상담심리학의 제반 이론을 숙지하고 현장에서 학생상담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개인 및 집단상담, 진로상담, 학업상담 등 상담의 여러 영역에서 내담자가 직면한 환경에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상담개입을 한 가지 이상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상담 장면에서 지켜야 할 기본적 규칙이나 상담의 윤리 규정 등을 예시할 수 있다.
02 인간본질의 심리학적 이해
  •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수반되는 여러 역기능적 사회현상과 그에 따른 교육환경에서 아동 및 청소년들이 어떻게 변화하고 대처해 나가는지 예상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다.
  • 인간발달과 학습 등과 같은 인간변화의 근본 메커니즘에 대한 지식을 학교 수업 장면, 학생생활지도, 상담 장면 등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03 영재교육 연구역량과 평가적 안목 배양
  • 영재교육 현상을 연구할 수 있는 교육연구방법을 숙달한다.
  • 영재교육 전반을 비평하고 평가할 수 있는 평가 전문가적 안목을 적용할 수 있다.
  • 영재교육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고 표현할 수 있다.
04 폭넓은 안목과 입체적인 사고능력을 갖춘 유능한 교육자 양성
  • 학생, 교사, 교육과정, 환경에 대한 통합적 안목을 바탕으로 좋은 학교를 실현하는 데 능동적 주체자로서의 소양을 실천할 수 있다.
  • 학습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융합 및 입체적으로 적용하여 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끊임없는 자기 개발을 통해 학습자의 창의적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