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교육정보 설명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HH001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본 과목은 진로교육의 개념과 목적을 이해하고 진로발달 및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익혀 학생을 포함한 한 개인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필수적으로 거론되는 적합한 직업 선택을 효과적으로 조력하는 전문적인 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를 둔다.
AHH002 상담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이 과목은 상담자로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상담의 이론 및 실제 상담기법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담이론의 영역에서는 여러 상담이론이 등장한 배경, 각 이론들의 기초가 되는 인간관, 인간 변화에 대한 설명 등에 중점을 두며, 상담의 실제 영역에서는 상담자의 자세, 여러 가지 상담 기법, 상담자의 윤리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다.
AHH003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성장과 발달과정을 개괄하고 각 단계의 신체, 인지, 심리, 사회성 등의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인간 발달에 대한 이해력을 확장시키고 각 발달단계의 심리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AHH075 체험적상담 입문Ⅰ (Experiential Introduction to Counseling 1)
본 수업은 상담심리치료학과 신입생들을 위한 학생중심수업 교과목으로, 수강생들은 내담자경험 체험 및 주도적인 전공탐색을 통해 상담관련 진로를 스스로 찾아보며, 상담전공에 대한 흥미를 발견하도록 한다.
AHH006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인간의 행동과 사고가 환경과의 접촉과정을 통하여 획득되고 변형, 망각되는 과정과 그 요인들을 이해하고 심리치료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AHH007 이상심리학 (Abnormal Psychology)
이상행동을 발견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고 치료하는 방법과 예방에 대해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알아본다. 특히 현대인에게서 가장 자주 발견되는 공포증, 우울증, 중독으로 인한 이상행동의 치료와 예방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이상행동의 평가와 정신장애의 유형 및 진단, 주요 증상과 진단의 기준을 이해함으로써 정신장애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둔다.
AHH062 상담윤리와 법정책 (Counseling Ethics and Laws and Regulations)
상담 현장에서 상담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윤리적 관점을 이해하고 관련된 법정책을 이해할 수 있다.
AHH071 상담과 비판적 사고 (Counseling and Critical thinking)
상담자에게 필요한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훈련하는 교과이다. 자신의 주장을 적절한 근거에 따라 제시하거나 상대방의 주장을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해, 추론, 평가, 대안적 사고 능력을 반복 학습하여 사고 역량을 기르는데 주안점을 둘 것이다.
AHH076 체험적상담 입문Ⅱ (Experiential Introduction to Counseling 2)
본 수업은 상담심리치료학과 신입생들을 위한 학생중심수업 교과목으로, 수강생들은 내담자경험 체험 및 주도적인 전공탐색을 통해 상담관련 진로를 스스로 찾아보며, 상담전공에 대한 흥미를 발견하도록 한다.
AHH010 아동 및 청소년 상담 (Counseling for Children & Adolescent)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상의 심리적 욕구의 불균형에 대한 이론과 기법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이를 심리치료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AHH035 생리심리학 (Physiological Psychology)
생리심리학은 생리적 과정과 신경 과정에 토대를 두고 심리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려는 심리학이다. 심리적 과정과 기본적인 생리적 사상 간의 관계, 즉 정신과 육체 현상에 관해 학습한다.
AHH055 미술치료 및 실습 (Art Therapy Practice)
매체치료의 한 분야로써 아동, 청소년 및 성인 대상으로 적용 가능한 미술치료의 기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AHH056 심리검사 및 실습 (Psychological Testing Practice)
심리검사의 측정학적 개념과 함께 이론적 측면을 학습하고 심리검사가 어떠한 과정에 의해서 개발되고 활용되는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상담분야에서 폭넓게 쓰이고 있는 다양한 심리검사의 실시 및 해석 과정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심리검사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ABD172 현대사회사상의 이해 (Introduction to modern social thoughts)
이 과목은 학생들로하여금 사회과학의 공통적인 기초가 되는 대표적인 사회사상들을 접하게 함으로써 사회과학 전공자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게 한다. 그리하여 사회과학을 전공하는 1학년 학생들에게 자신의 전공기초 역량을 키우는 동시에 학문적 관심과 욕구를 사회과학 전반에 걸쳐 폭넓게 가져갈 수 있게 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과학을 전공하지 않은 학생들도 사회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들을 접하게 됨으로써 복잡다기한 사회현상들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강의 내용은 경제사상, 정치사상, 그리고 기타 현대사회사상으로서의 소비와 사회, 페미니즘, 생태와 환경, 미디어와 소통 등 총 12개의 사상(또는 분야)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 형식은 해당 전공자들이 주제별·주차별로 강의하는 공동강의형식을 취한다.
AHH040 학교상담 및 생활지도 (School counseling and guidance )
학교장면에서 이뤄지는 상담의 역동과 과정을 소개하고 생활지도 맥락을 이해한다.
AHH054 상담기법과 실습 (Counseling techniques and Practice)
상담의 입문자로서 상담의 기본 기법과 이와 관련한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상담의 기본 기법은 상담의 이론과 함께 상담의 실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부분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상담의 기본 기법을 익힘으로써 상담의 과정 및 실제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상담을 진행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기본기를 다질 수 있다.
AHH058 음악치료 및 실습 (Music Therapy Practice)
음악의 치료적 요소, 음악치료의 철학, 음악경험 및 이에 따른 치료기법을 이해한다. 또한 음악치료교육, 음악심리치료, 임상음악치료가 적용되는 대상과 사례에 대한 소개 및 실습을 통해 다양한 상담심리치료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AHH061 성격심리학 (Personality Psychology)
한 개인의 비교적 변함없는 특질로서 성격이 갖는 다양한 의미를 파악함으로써 개인 심리의 이해를 도모한다.
AHH016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가정은 사회의 기본 단위이며 생활의 안식처이다. 인간의 많은 심리적 문제는 가정의 문제에서 비롯되고, 또한 가정을 통해서 치유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가정의 특수성과 가족관계의 본질을 논의하고, 가정문제의 해결에 적합한 상담이론과 상담기법 등을 검토하는데 중점을 둔다.
AHH033 특수아상담 (Special child counseling)
본 과목은 특수아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탐구하고 특수아 지도와 상담을 위한 실질적이고 유용한 지침을 정리함으로써 특수아를 지도할 실제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AHH047 노인심리 및 상담 (Elderly counseling)
초고령화 사회에서 점차 늘어나고 있는 노년층에 대한 인지·정서·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상담전략을 습득한다.
AHH059 놀이치료 및 실습 (Play Therapy Practice)
아동심리치료의 기본이 되는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통해 아동심리치료자의 철학 및 태도를 이해하고, 인지행동놀이치료, 그룹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 Floortime/DIR, PCIT 등 최신 기법에 대한 소개와 실습을 통해 아동 및 부모상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AHH068 상담심리측정 및 통계실습 (Counseling Psychology Statistics and Practice)
상담연구의 기초적인 조사 방식으로서의 상담심리측정 및 통계의 기본 내용을 숙지하고 실습을 지도한다.
AHH074 상담전공생을 위한 생애진로설계 (Life Career Design in Counseling)
본 교과목은 상담심리치료학과 학생들의 진로 설계을 돕기 위한 교과목으로, 자신만의 생애주제를 발견하고,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본인의 생애주제에 적합한 상담심리치료 관련 분야로의 진로를 스스로 구성하고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UR001 직무결정과 경력개발 (Job Decision-making and Career Development)
본 교과목은 진로정보의 종합 및 대안 평가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직무를 결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자기표현 기술을 증진함으로써 재학 중 실제적인 경력개발 활동을 실행해볼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수업은 총 두 개의 모듈로서 진행되는데 ‘직무결정’ 모듈에서는 전공기반 산업동향 이해 및 직무·기업 분석과 역량지원서 이해 등을 학습하고 ‘경력개발’ 모듈에서는 경력개발 및 역량증진 활동을 수행하며 역량면접 등에 대해 학습한다.
AHH004 집단상담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Counseling)
상담 실제에서는 개인상담보다 집단상담을 통해서 좋은 성과를 거두는 경우가 자주 있다. 집단상담의 이론을 익히고 시연 장면을 관찰하며 집단상담에 실제로 참여해 봄으로써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집단 운영 능력을 갖추는 것에 중점을 둔다.
AHH020 중독상담 (Addiction Counseling)
약물 중독을 포함한 중독 상담의 다양한 영역을 상담적 개입 차원에서 중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AHH022 사이코드라마 (psychodrama)
모레노의 역할이론에 기초를 둔 싸이코드라마에는 관객이 있다. 심리극의 관객은 연기를 하는 사람과 똑같은 문제를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극을 보고 극에 참여함으로써 각자의 심리적 장애를 치료하게 되는 일종의 집단심리요법이다. 직접적인 관찰과 체험에 중점을 둔다.
AHH065 통합상담모형 실습 (Integrated Counseling Model and Practice)
다양한 상담이론을 통합적으로 적용하여 상담 실재에 적용함으로써 상담이론의 이해와 적용 능력을 촉진하는데 목표를 둔다.
AHH066 상담연구방법의 기초 (Basic Research Methods in Counseling)
과학으로서의 상담학의 여러 연구방법론을 익힘으로써 상담의 실제와 연구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학습한다. 또한 상담학 분야의 연구 주제를 어떻게 설정해 나가고 이를 바탕으로 상담연구를 설계해 나가는 방법에 대해 익힘으로써 예비 연구자로서의 실제적 감각을 지닐 수 있다.
AHH077 상담심리치료기관실습Ⅰ (Practicum I in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본 수업은 상담 및 심리치료 기관 또는 유관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해 현장에서 상담학과 학부생들에게 필요로 하는 졸업역량을 확인하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실습교과목입니다.
AHH053 임상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의 심리와 심리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습득한다.
AHH067 부모교육 및 상담 (Parents Education and Counseling)
아동 및 청소년의 부모에 대한 상담학적인 개입 방안에 대해서 학습한다. 특히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하여 부모가 자녀들을 양육해 나가는데 있어서의 핵심적인 사항들을 배울 수 있다. 이를 통해 예비 상담자로서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상담을 진행해 나가는 실제적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AHH069 뇌기반 상담학의 실제 (Practice of brain-based counseling)
본 강좌는 신경과학을 통해 밝혀지고 있는 뇌의 기제와 기존 상담학 이론을 연계함으로써 내담자 이해와 치료에 관한 과학적인 관점을 제공할 것이다.
AUO001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
AHH063 상담수퍼비전 및 실습 (Counseling Supervision and Practice)
상담자 발달단계 이론에 입각하여 상담의 입문자로서의 단계에서 실제 상담사례를 실습하고 이에 관한 수퍼비전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를 통해 상담의 입문자로서 상담사례가 어떠한 과정에 의해서 수행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제적 감각을 익혀 나갈 수 있고 수퍼비전 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AHH070 정서심리학 (Emotional Psychology)
정서란 무엇인가? 우리는 언제 정서를 느끼는가? 우리는 왜 정서를 가지는가? 정서는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정서는 우리의 삶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본 과목을 통해 우리는 이러한 정서의 심리적 정체성에 관심을 가지고 정서의 본질과 기능을 이해함으로써 정서와 관련된 복잡한 인간의 심리를 바라보는 새로운 통찰을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