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교육대학원

일반

  • 학사 학위가 상담, 심리, 상담심리 관련 학위가 아닐 경우(비전공자, ex.사회복지학사, 통계학사 등)
  • 석사학위 취득 가능, 교원자격 취득 불가

학위논문 : 26학점(전공 또는 교직 24학점 – 전공 최소 8과목 이상, 논문연구 2학점)

연구프로젝트 : 30학점(전공 또는 교직 28학점 – 전공 최소 10과목 이상, 연구과제 2학점)

상담심리치료학과 교육대학원 일반 교육과정
이수학점 요일 교시 1학기 2학기 3학기 4학기 5학기
(논문)
전공26
or
(연구)
전공30
1 상담이론과 실제 집단상담 심리검사 이상심리 직업교육론
2 교육학연구법 발달심리 가족상담 진로상담 학습심리학
1 영재교육개론     영재아상담 연구과제 또는 논문연구
2   성격심리 인간관계론  

전문상담교사 2급(교직양성전형)

  • 학사 상담 관련 전공자일 경우
  • 석사학위 취득 가능, 교원자격(전문상담교사 2급) 취득 가능

학위논문 : 72학점(전공 50학점/학부36+교대16, 교직 22학점(교육봉사 포함), 논문연구 2학점)

연구프로젝트 : 80학점(전공 50학점/학부36+교대20, 교직 22학점(교육봉사 포함), 연구과제 2학점)

상담심리치료학과 교육대학원 전문상담교사 2급(교직양성전형) 교육과정
이수학점 요일 교시 1학기 2학기 3학기 4학기 5학기
(논문)
전공26
or
(연구)
전공30
1 상담이론과 실제 집단상담 심리검사 이상심리 직업교육론 연구과제 또는 논문연구
2 교육학연구법 발달심리 가족상담 진로상담 학습심리학
1 학교폭력예방 교육학개론 교육사회 교육행정경영/교육방법공학 교직실무
2 특수교육학개론 교육과정 교육평가 학교현장실습 교직심리

추가 필수 이수 사항

  •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총 2회, 연 1회 인정)
  •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교직이론 교과목 수강)
  • 교직인적성검사 A형, B형 합격
  • 교육봉사
  • 학교현장실습

주의사항

  • 교직이수완료&졸업미이수(수료 또는 초과학기) : 졸업이수 완료 시 석사학위 및 교원자격증 취득
  • 교직미이수&졸업이수완료 : 교원자격증 없이 졸업(자격증 취득을 위한 졸업유예 불가)

전문상담교사 1급(교직전문상담전형)

  • 2급 이상의 교사자격증(“유아교육법”에 따른 2급 이상의 교사자격증 포함)을 가진 자로서 3년 이상의 교육경력이 있는 자(입학 전 기준)
    ex. 중등학교 정교사(2급) 자격증을 소지한 자가 학교 급이 다른 초등학교나 대학 등에서 근무한 교육경력은 인정 불가

학위논문 : 26학점(전공 24학점–전공 최소 8과목 이상, 논문연구 2학점, (교직)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2학점)

연구프로젝트 : 30학점(전공 28학점–전공 최소 10과목 이상, 연구과제 2학점, (교직)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2학점)

상담심리치료학과 교육대학원 전문상담교사 1급(교직전문상담전형) 교육과정
이수학점 요일 교시 1학기 2학기 3학기 4학기 5학기
(논문)
전공26
or
(연구)
전공30
1 상담이론과 실제 집단상담 심리검사 이상심리 직업교육론
2 교육학연구법 발달심리 가족상담 진로상담 학습심리학
1 영재교육개론     영재아상담 연구과제 또는 논문연구
2   성격심리 인간관계론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추가 필수 이수 사항

  •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총 2회, 연 1회 인정)
  • 교직인적성검사 A형, B형 합격
  • (교직)‘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교과목 수강(상담사례 2종, 20시간 이상 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