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과소개 설명

교수진소개

김명찬 프로필 사진
  • 성명

    김명찬 교수

  • 전공

    상담심리, 교육상담

  • 최종학위

    서울대 교육학 박사

  • 연구실

    장영실관(E동) 515호

  • 연락처

    055-320-3410

  • 이메일

    vitachan@inje.ac.kr

학력

- (석사)서강대학교 대학원(교육학 석사 상담심리) 

- (박사)서울대학교 대학원(교육학 박사; Ph,D; 교육상담)


주요경력

- 광명서초등학교 기간제 교사

- 연성서초등학교 담임교사

- 추계초등학교 담임교사

- 세종대학교 교양학부 시간강사

- 경인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시간강사

- 추계초등학교 기간제교사

-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 시간강사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시간강사

-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시간강사

- 대진대학교 교직과 시간강사

- 서울대학교 BK21 사업단 직원

- 서울대학교 BK21플러스 박사후 연구원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상담조교수


주요활동

- 한국청소년상담학회 이사(현)

- 상담심리학회 1급 No.1124

- 한국상담학회 정회원

- 한국상담학회 전문상담사 1급 689호


교육 및 연구경력

- 서울대학교 초·중등 교사 직무 향상 교직 연수

- SK 하나로 통신 직원 교육

- 웅진 씽크빅 본사 임직원 교육

- 웅진 씽크빅 전공 학부모 특강(학습상담, 총16회)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인터넷 중독 상담 특강

- 부산, 경남 일대 건강가정지원센터 공개사례발표회 및 특강 다수

- 부산, 울산, 경남 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공개사례발표회 및 특강 다수

- 부산, 창원, 통영 Wee 사례발표 지도 및 특강 다수

- 경남 진로진학상담과목 1급 정교사 연수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예방 집단상담 지도자 연수

연구 관심 분야

전공 분야

- 심리상담, 상담자 성장, 대상관계 및 자기심리학, 질적 연구

- 자문화기술지(autoethnography)

- 뇌기반 상담학의 이론과 실제

저서 및 주요 논문

- 유보 통합에 대비한 유아교사 양성과정에 대한 고찰: 보육교사를 대상으로(2017)

- 불안정 애착 엄마의 자녀양육과 안정화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2017)

- 가정폭력 외상 후 성장에 대한 협력적 자문화기술지: 대인관계신경생물학을 중심으로(2017)

- 불안정 애착으로 인한 ‘관계외상’에 관한 협력저거 자문화기술지(2017)

- 가부장(家父長) 표상의 변화과정에 대한 자문화기술지(2017)

- 존재 확인의 갈망에 대한 협력적 자문화기술지(2017)

- 가정폭력 목격경험이 있는 기혼여성의 삶에 대한 협력적 자문화기술지(2017)

- 상담대학원생의 ‘배움 경험’에 대한 협력적 자문화기술지(2017)

- 복합외상 경험자의 자녀양육 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2017)

- 부모화된 자녀의 정서회복과정에 대한 협력적 자문화기술지(2017)

- 관계 단절의 고통에 대한 정서기반 자문화기술지(2017)

- 권위자와의 관계 경험에 대한 정서기반 자문화기술지(2017)

- 결손된 자기의 회복에 대한 협력적 자문화기술지(2016)

- 부모와의 친밀감에 대한 협력적 자문화기술지(2016)

- ‘부모화된 자녀’경험에 관한 협력적 자문화기술지(2016)

- 가난 극복의 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2016)

- 정서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감정표현불능증, 우울, 신체화 증상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2016)

- 관계적 질병으로서 수치심의 이해와 치료(2016)

- 한 학부생의 상담학과 진학 동기와 성장 경험 : 협력적 자문화기술지(2015)

- ‘상처 입은 아버지와 아들’의 회복에 대한 자문화기술지(2016)

- 사별 후 재혼 가정에서 자란 한 어머니의 자녀 양육 경험 : 협력적 자문화기술지(2015)

- 학교 밖 청소년 건강증진 서비스 지원체계 구축방안(2015)

- 언어발달지연 아동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사회성과 정서표현에 미치는 영향(2015)

- 나는 왜 서울대학교 박사가 되어야 했나?(2015)

- 미래교육 패러다임을 위한 ‘디자인’ 개념 탐색(2014)

- Educational psychology as an evolving discipine : tends and synthesis in Asia Padific Education Review(2014)

- 초등학생 다중지능 척도 타당화 연구 : 흥미-능력 2차원 검사를 중심으로(2014)

- 다중지능 프로그램이 학습에 미치는 효과 : 다층에타분석을 통한 효과크기 검증(2014)

- 고등학생의 성격요인과 학업지연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조절효과 : 성실성과 신경증을 중심으로(2013)

- 국내 다중지능 측정도구 개발 연구 동향: 유아동 다중지능 평가체제를 중심으로(2013)

- 부모양육태도와 고등학생의 학업미루기의 관계에서 자기조절학습 전략의 매개효과 모형(2013)

- 창의적 리질리언스 모형탐색: 리질리언스 과정에서의 창의성, 성격, 적응 관계를 중심으로(2012)

- 미디어 이용 대체·보완과 중독: 청소년과 성인의 인터넷 및 스마트폰 사용 형태를 중심으로(2012)

- 성인용 간략형 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 척도 개발(2012)

- 다시 생각해 본 리질리언스: 외상성 손상 후 적응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과 적응 결과의 관계를 중심으로(2011)


그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