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설명
이화실 교수
교육상담, 상담심리
서울대학교 교육학 박사
장영실관(E동) 403호
학력
-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상담전공 교육학석사
-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상담전공 교육학박사
주요경력
- 국민대학교 대학생활상담센터 외국어상담원(2023)
- 광주대학교 심리학과 조교수 (2018-2021)
- 숭실대학교 초빙교수 (2017-2018)
- 숭실대학교 시간강사 (2016-2017)
- 성남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전일제상담원(2013)
-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학생상담센터 전임상담원(2010)
- 서울대학교 관악사 상담실 객원상담원(2008)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고용서비스전문가과정 조교(2007-2008)
주요활동
- 한국산업인력공단 청소년상담사 1급
- 한국상담학회 전문상담사 1급 No.1229
- 광주대학교 대학생활상담센터 상담교수
- 광주대학교 국제교육원 상담위원
- 전라남도 고흥시 학교폭력대책위원회 위원
- 전라남도청 소방공무원 면접심의위원
- 전라남도 경찰청 경찰공무원 면접심의위원
- 한국상담학회 정회원
-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분과학회 정회원
- 한국상담심리학회 정회원
기타 및 학술관련 경력
-2019년도 한국상담학회 최우수학술상 수상
-한국상담심리학회 논문심사위원
-한국상담학회 논문심사위원
-한국교육치료학회 논문심사위원
-한국재활심리학회 논문심사위원
-한국심리유형학회 논문심사위원
연구 관심 분야
신체기반상담(Body-Centered Therapy), 정서중심상담, 커플 및 가족상담, 다문화상담 및 상담자교육, 상담과정 및 성과 관련 실험연구
저서 및 주요 논문
- 정서이면 욕구확인이 사회적 배제 경험에 따른 부적정서 및 교감신경활성도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2020)
- 정서이면 욕구확인이 직장 내 스트레스로 인한 부적정서 및 이직의향에 미치는 영향(2020)
- 타당화 개입이 이성관계 갈등상황에서의 부적정서에 미치는 영향(2019)
- 상담에서 정서이면 욕구 확인의 치료적 효과(2019)
- 상담성과모니터링을 적용한 상담과정에 대한 사례연구(2016)
- 정서중심 심리상담에서 정서이면 욕구확인의 치료적 효과 (2017)
- 자아정체성 지위로 본 한국 대학생들의 진로성숙도(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