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과소개 설명

교수진소개

김영근 프로필 사진
  • 성명

    김영근 교수

  • 전공

    정서중심치료(Emotion-Focused Therapy: EFT), 정서, 치료적 관계, 외상, 집단상담, 상담의 과정 및 성과, 현대정신역동이론과 인본주의적 상담이론의 통합적 관점

  • 최종학위

    서울대 교육학 박사

  • 연구실

    장영실관(E동) 516호

  • 연락처

    055-320-4024

  • 이메일

    ykkim@inje.ac.kr

학력

- (석사) 충북대학교 대학원 문학석사 (상담심리학)

-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Ph.D) (교육상담)


주요경력

- Visiting Scholar, Department of Psychology, University of Windsor, Canada(2023-2024)

https://www.uwindsor.ca/psychology/447/meet-our-visiting-scholars 

-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전임상담원(2014-2015)

- 이음세움심리상담센터 전문상담원(2012-2015)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시간강사(2014)

-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시간강사(2014)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시간강사(2013)

- 서울대학교 SAM 멘토링 수퍼바이저(2012-2013)

- 성산효대학원대학교 상담학과 시간강사(2012)

- 인천광역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팀장(2006-2011)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인턴상담원(2005)

주요활동

-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전문가(No. 600) 및 주수퍼바이저

- 한국상담학회 학술위원회 위원

- 한국상담학회 산하 한국심리치료상담학회 이사(편집위원장)

- 한국상담학회 산하 한국대학상담학회 대외협력위원장 역임

- 한국진로교육학회 편집위원

-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편집위원

- 인제대학교 학생상담진로센터 센터장 역임

- 경상남도 정신건강심의위원회 위원

- 경상남도교육청 학생징계조정위원회 위원

- 경상남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 실무위원회 위원

- 김해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운영위원회 위원

- 사하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고위기청소년 맞춤형프로그램 자문위원

- 경상남도일시청소년쉼터 운영위원회 위원

- 한국다문화청소년연구회 회원


연구 관심 분야

전공 분야

정서중심치료(Emotion-Focused Therapy: EFT), 정서, 치료적 관계, 외상, 집단상담, 상담의 과정 및 성과, 현대정신역동이론과 인본주의적 상담이론의 통합적 관점

저서 및 주요 논문

- 국민 마음건강 증진을 위한 심리상담 법제화 방향성 고찰(2023)

- 마음건강 서비스에 대한 국민 인식 조사 연구: ‘심리상담서비스’와 ‘심리서비스’를 중심으로(2023)

- 내면화된 수치심과 사회불안이 SNS 중독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조절된 매개효과(2023)

- 사회부과완벽주의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정서인식명확성과 자기자비의 이중매개효과(2023)

- 내면화된 수치심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자기자비와 분노반추의 순차매개효과

- 정서 처리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 정서 중심 치료(EFT)의 적용

- 한국의 대가 수퍼바이저 발달 과정 분석(2023)

- 대학생의 부애착이 대인간 외상 관련 PTSD 증상에 미치는 영향: 정서기반적 대처방식과 수치심의 매개효과(2023)

- 타 직종 출신 상담자의 진로전환 및 직업 적응과정 연구(2023)

- 애착불안이 관계중독에 미치는 영향: 거부민감성과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2023)

- Latent profile analysis of post-traumatic stress and post-traumatic growth among firefighters(2023)

-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North Korean refugees’ trauma experience and recovery process during the escape and resettlement in South Korea(2023)

- 청소년 정서조절능력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검증 연구: G도 사례를 중심으로(2022)

- 성인애착과 외상 후 성장의 관계: 정서인식명확성과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2022)

- 초심상담자가 지각한 내담자 저항에 관한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2022)

- 국민 마음건강 증진 서비스 법제와 관련 용어 사용 현황에 대한 텍스트마이닝 분석: ‘심리상담’, ‘심리서비스’, ‘심리사’ 키워드를 중심으로(2022)

- 대학생의 아동기 대인간 외상경험과 사회불안의 관계: 경험회피와 정서조절곤란의 이중매개효과(2022)

- 회피애착형 상담전공 대학원생의 대인관계에서 겪은 자기 성찰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2022)

- 다문화 청소년의 부모상실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2022)

- 성장기의 정서적 학대 경험이 성인기 신체화에 미치는 영향: 정서인식명확성과 분노억제의 매개효과(2022)

- Feasibility and acceptability of a digital tele-guided intervention targeting components of the addictive appetite model for bulimia nervosa and binge-eating disorder in Korea(2022)

- 섭식장애 환자들의 삶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게워내고 토해내는 삶(2022)

- 대학생 스마트폰 중독 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2022)

- 한국판 복합비탄척도의 타당화 연구(2022)

- 대학생의 불안정 성인애착과 대인관계만족도와의 관계: 무조건적 자기수용과 정서표현양가성을 매개로(2022)

- 불안정 성인애착, 우울 및 자살생각의 관계: 정서조절의 매개된 조절효과(2022)

- 부모와 경험이 초기성인기의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 자아분화와 거부민감성의 순차매개효과(2022)

-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우울 간의 분노표현방식의 조절효과(2022)

- 정서중심 상담개입 실험연구에서 나타난 효과에 대한 고찰(2021)

- 정서적 외상 경험이 있는 어머니의 자녀양육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정서경험을 중심으로(2021)

- 금연상담사의 학교 밖 청소년 흡연 문제 개입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2021)

-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정서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2021)

- 대학생의 거부민감성과 사회불안의 관계: 정서인식명확성으로 조절된 자기개념 명확성의 매개효과(2021)

- 한국어 대인관계 단어의 친숙성과 적절성에 관한 연구(2021)

- 베트남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정신건강과 음주문제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능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2021)

- 김해시 청소년안전망 선도사업 청소년 실태조사 및 지원방안 연구 보고서(2021)

- 한국어 대인관계 단어에 내재된 차원 탐색(2021)

- 우울, 분노억제, 감정표현불능증 및 신체화의 구조적 관계(2021)

- The Effects of Mothers' Childhood Traumatic Experiences on Parent-Child Relationships(2021)

-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Maladaptive Schema and SNS Addiction Tecdency of High School Students(2021)

- The Relationship Between Evaluative Concerns Perfectionism and Social Anxiety of College Students(2021)

- 소방공무원의 외상 후 스트레스와 외상 후 성장에 대한 잠재집단 프로파일 분석(2021)

- 은둔형 외톨이 경험이 있는 청소년의 은둔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2021)

- 한국판 스트레스 관련 성장 척도 개정판의 타당화: 환상적 정상과 건설적 성장을 중심으로(2021)

- 경상남도 위기청소년 지원을 위한 지역기관연계 청소년안전망 모형 개발(2021)

- 정서의 차원 분화를 통해서 본 정서 발달(2021)

- 청소년의 초기부적응도식이 학교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2021)

- 대학생의 대인간 외상 경험과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 정서인식명확성과 정서표현양가성의 이중매개효과(2021)

- 일차 정서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상담적 활용(2021)

- 그룹홈 청소년의 대리양육자와의 관계형성 및 적응과정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2021)

- 비행청소년의 주 양육자와의 애착손상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2021)

- 대학생의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진로결정수준의 관계: 정서조절곤린과 계획된 우연기술의 매개효과(2021)

- 침습적 반추와 외상 후 성장의 관계에서 정서적 자기노출, 정서조절 및 의도적 반추의 매개효과(2021)

- 쉼터 종사자가 경험한 쉼터 이용 청소년과의 관계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2020)

- 상담자 효과 요인 평정척도 개발 및 타당화(2020)

- 단절 및 거절 도식과 외로움의 관계: 거절민감성, 정서표현 양가성 및 친밀함에 대한 두려움의 매개효과(2020)

- 대학생의 우울취약성 및 성인애착의 군집분석에 따른 대인관계 성향 분석(2020)

- 대학생의 거부민감성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정서표현양가성 및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2020)

- 부부갈등과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종단적 관계에서 놀이성을 통한 또래 놀이방해 행동의 조절된 매개효과(2020)

- 학교폭력 ‘학교장 자체해결제’ 실태 분석 및 활성화 방안(2020)

- 정서 발달 과정에서 정서의 차원 도출을 위한 대표 정서 단어 도구 개발(2020)

- 소방공무원의 외상 후 스트레스와 자살사고의 관계: 정서접근적 대처와 심리적 극통의 매개효과(2020)

- 20대 청년기 상담자의 삶의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어려움과 대처방안을 중심으로(2020)

- 상담자로의 진로전환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2020)

- 초등 고학년의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정서조절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2020)

- 고등학생의 초기부적응도식과 SNS중독경향성의 관계: 거부민감성과 외로움의 매개효과(2020)

- 애착외상과 심리적 수용의 관계: 정서기반대처(정서인식, 정서처리, 정서표현)의 매개효과(2020)

- 대학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사회불안의 관계: 자기자비와 외적 자기가치감 수반성의 매개효과(2020)

- 상담전공 학부생의 예비상담자로서의 상담자 전문직 정체성 발달에 대한 질적 연구: 상담실습경험을 중심으로(2019)

- 대학생의 지연행동과 완벽주의 군집분석에 따른 동기 변인 특성 분석(2019)

- 상담전공 학부생의 예비상담자로서의 상담자 전문직 정체성 발달에 대한 질적 연구: 상담실습경험을 중심으로(2019)

- 생계형 워킹맘의 일-가족 다중역할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2019)

- 내현적 자기애와 SNS 중독경향성 간의 관계: 내면화된 수치심과 과시적 자기표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2019)

- 어머니의 아동기 외상경험이 부모자녀관계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곤란과 공감능력의 이중매개효과(2019)

- 생활지도학개론(2019)

- 상담자 발달수준, 정서인식의 명확성, 자기자비 및 공감능력의 구조적 관계(2019)

- The Relationship Between Disconnection and Rejection Schemas and Loneliness(2019)

- 침습적 반추, 의도적 반추, 정서지능 및 적극적 대처가 외상 후 성장에 미치는 영향(2019)

- 부정적 초기 대상관계, 분리-개별화, 유기불안, 관계중독의 구조적 관계(2019)

- 청소년상담에서 욕구확인이 청소년의 분노정서에 미치는 영향(2019)

- 성인의 아동기 성학대가 정신화에 미치는 영향에서 외상경험 개방에 대한 정서적 지지의 조절효과(2019)

-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에 관한 집단원의 지각 차원(2019)

- Teaching and Learning Grammar by Games in EFL Classrooms in Moroccan High Schools(2019)

- 지적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장애수용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2018)

- 대학생의 우울이 신체화에 미치는 영향: 정서억제와 신체귀인을 매개변인으로(2018)

- 비행청소년의 부모상실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2018)

- 정신화, 고통 감내력 및 경험회피의 관계: 정서인식 명확성의 매개된 조절효과(2018)

- 상담전공 학부생의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 변화 양상 및 예측요인 연구(2018)

- 산업안전보건교육 실시의무 대상 확대를 위한 연구(2018)

- 부모애착, 성인애착 및 자아분화의 군집분석에 따른 대인관계 특성 분석(2018)

- 대인관계 외상과 외상 후 성장의 관계: 정신화와 정서기반대처의 매개효과(2018)

- 성인애착유형과 우울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조절효과(2018)

-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정서인식명확성과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2018)

- 외상경험자의 부적 정서와 신체화 간의 관계에서 정서억제를 통한 수용의 조절된 매개효과(2018)

- 청소년의 정서인식명확성, 정서조절, 심리적 수용 및 우울의 구조적 관계(2018)

- 장애동료상담을 경험한 상담자와 내담자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2018)

-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여자 청소년의 이상섭식태도에 미치는 영향: 부적 정서와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2018)

- 상담전공 학부생의 성격특성에 따른 학업소진 및 진로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2017)

- 상담성과를 나타낸 청소년 내담자 요인으로서의 개인내적자원 탐색(2017)

- 고등학생의 인정욕구가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2017)

- 대학생의 완벽주의 유형과 발표불안의 관계에서 성취동기와 자의식의 매개효과(2017)

- 상담 및 심리 분야의 중년연구 동향 분석(2017)

- 정서중심치료를 기반으로 한 청소년 정서조절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2017)

- 내현적 자기애, 내면화된 수치심, 친밀함에 대한 두려움 및 외로움의 구조적 관계(2016)

- 청소년 정서조절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2016)

- 치료적 관계 안에서의 내담자의 변화와 성장(2016)

- 초기부적응도식이 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2016)

- 상담과정에서 정서의 활성화 및 반복적 수용의 역할에 관한 이론적 고찰(2015)

- 인간의 고통스러운 경험과 치유에 관하여: 상담관계의 맥락 안에서(2015)

- 상담과정에서 정서의 활성화 및 반복적 수용의 역할(2014)

- 청소년 비행 및 약물중독 상담 개정판 공저(2014)

- 심리검사 개발에 대한 진단분류모형 적용: 요인분석 결과와의 비교를 중심으로(2014)

-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제도 개선 연구(2013)

- 청소년상담사 인력현황 조사 연구(2013)

- The Effects of Conflictual Independence from and Attachment to Mother on Career Indecision: The Mediating Effect of  Indecisiveness and Relative Effects Sizes of the Two Independent Variables(2013)

- 청소년 인터넷중독 위험군에 대한 잠재집단 프로파일 분석(2013)

- 치료적 요인으로서의 상담자 요인에 대한 내담자의 인식 차원(2013)

- 대인관계 반향메시지 원형모형 검사(IMI-C)의 타당화(2012)

- 한국 상담사법 제정에 관한 예비연구(2012)

- 대학생의 애착,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미결정의 관계에서 심리적 독립과 우유부단의 조절효과(2011)

- 대학생의 성인애착유형, 부모애착,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미결정의 관계: 조절된 매개모형을 중심으로(2011)

그 외

수상경력

- 교육부 장관 학술진흥 분야 유공교원 표창장(2022)

-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학술상(2021)

- 한국상담심리학회 소장학자 학술상(2019)

- 인제대학교 인제학술상(2019)

- 한국상담심리학회 우수박사학위논문상(2014)

-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학술상(2014)

- 서울대 BK21플러스미래교육디자인연구사업단 Junior Scholar Fellowship(2014)

-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장 표창장(2013)

- 교육과학기술부 Global Ph.D Fellowship(2011-2013)

- 인천광역시장 표창장(2010)

- 한국청소년상담원장 표창장(2008)